본문 바로가기

♡심리학/에니어 그램

에니어 그램 8번 성격 이야기(관대한 지도자,도전 하는 사람)

                                               

                                              8번,도전하는 사람

                                                                <출처:네이버 인물 정보-마틴 루터 킹>


1. 본질

이들은 자신의 아픈 상처에서 벗어나면 자신이 차고자 했던 삶의 활력과 독립성을 자기 내면에서 경험하게 된다.
이때야 비로소 어린아이와 같은 '순수하고 단순함'의 본질이 드러난다.


2.사회성

이들은 리더십과 결단력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어떤 일이든지 항상 자신의 통제하에서 이루어지길 바란다.
이들은 사람들과 강한 연대감과 신의를 중시한다. 이들은 신뢰할 수 있는 충성스런 사람들과 지내는 것을 좋아한다.

3. 교류방식

이들은 돌려서 이야기하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는다. 상대방에게 직선적으로 말을 하면서 다른 사람을 불리한 위치에 놓고 거래를
하여, 상대를 통제하고 싶어 한다. 이들은 자신의 명령이 어김없이 수행되기를 바란다.

4. 성적 태도

매우 열정적이고 생동감 있는 활동을 원하고, 다른 사람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기를 원한다. 사랑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이들은 상대방에게 사랑이 많고 헌신적이다. 하지만 상대를 자기 방식으로 통제하려 한다.

5. 어린시절

이들은 대체로 어린 시절에 아버지에게 거절당한 아픈 기억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앙갚음을 해 주고 싶어서 구속과
체제에 반항한다. 이들은 사랑을 받지 못했다고 느끼며, 누구에게도 자기의 마음을 잘 열지 못하고, 항상 경계심을 늦추지 않는다.

6. 중심신념

이들은 힘에 집착한다. 힘이 넘치고 남을 지배하는 것을 좋아하는 도전자이다. 자신의 활동력을 세상에 펼칠 때 그곳에서 자신의 가치를 느낀다. 특히 맞서는 상황에서 물러나지 않고 더욱 직선적이며 거칠어진다.

                                                            <출처: 네이버 블로그>



7. 중심동기

이들은 약해지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더욱 고집이 세고 거칠어 진다. 자신의 약한 면을 보이기 싫기 때문에
경쟁, 도전, 힘을 통해서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는다.
힘이 있다는 것을 보이고 싶어서, 허세를 부리기도 하고, 스스로 거물이기를 원한다.

8. 중심감정

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힘이 있어야 한다고 믿는다. 자신의 강항 열망을 성취하기 위해서 상황을 확고하게
통제하고자 한다. 하지만 그럴수록 다른 사람과의 관계는 더욱 멀어진다.
그러면 이들은 다른 사람을 통제할 힘을 더욱 원하게 되는 악순환에 빠진다.

9. 대응행동

배신당하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는 까닭에 자신의 마음을 쉽게 열지 못하고 대체로 바위처럼 닫아버린다.
삶이란 투쟁이다. 위협과 스트레스를 받으면 이들은 더욱 거칠어지고 공격적이 된다. 이럴수록 주변사람들은 이들에게 더욱 비협조적인 태도를 취한다.


10. 위기

다른 사람들의 비협조적인 태도가 바로 자신의 행동에서 비롯되었다는 사실을 자각하지 못한다.
이들은 상대방의 보복을 두려워하면서 상대를 먼저 공격하게 된다. 이때 이들은 사람들을 협박하거나 심하면 폭력을 행사할 수도 있다.

11. 모순

이들은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5번처럼 갈등으로부터 움츠러들어 사람들을 피하면서 고립을 선택한다.
하지만 원하는 일이 잘 풀리고 마음의 안정을 찾으면 2번처럼 다른 사람의 아픔을 이해하고 자신의 내면에 숨겨진 부드러움을 드러낼 줄 알게 된다.

12. 성장

이들은 자신이 힘이있는 사람이고 싶다는 열망이 강하기 때문에 자신의 약한 면을 억압함으로써 대인관계에서 많은 적들을 만들어내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과 친밀하게 지내는 구체적인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자신의 내면을 열고 자신의 아픔에 솔직하게 다가가는 연습이 필요하다. 이때야 이들은 남을 통제하려는 강한열망을 포기하고 자신의 본질인 '순수함과 단순함'을 만나게 된다.

<정보 바로가기 (링크)>





<추천 도서: 이미지를 클릭하면 목차와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어요~>

<에니어 그램 관련 도서 모음>

이 글이 유익하셨나요? 아래 손바닥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시면 보다 많은 사람이 보게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