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에니어 그램

에니어 그램이란 무엇인가?


 에니어 그램을 알게 된건 내 인생의 가장 큰 행운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내게 소중한 경험이었다. 에니어 그램을 통해 나의 성격 메커니즘을 보다 이해 할 수 있었고 이해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들어가 있었던 성격이라는 상자에서 나와 보다 많은 사람들과 화합하고 조화롭게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였다.  인간 관계, 진로, 학업, 자아실현에 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 

내가 자유롭고 행복해진 것 처럼 보다 많은 사람들이 에니어 그램을 도구로 자신의 문제로부터 자유로워져서 행복해지길 바라는 마음에 에니어 그램의 지혜를 공유하고자 이글을 쓰게 되었다.

앞으로 에니어 그램 성격 유형의 일반적 특징과 보다 일반적인 심리 이야기를 포스팅할 계획이다. 오늘은 성스런 심리학,에니어 그램의 가장 기본적인 용어 의미와  에니어 그램의 목적에 대해 알아보자.
 
에니어 그램 용어의 의미

에니어 그램은 아홉 가지로 이루어진 인간 성격 유형과

유형들의 연관성을 표시한 기하학적 도형이다. 에니어 그램은 여러 고대 전통의 영적 지혜에 그 뿌리를 두고 있으며 현대 심리학이 이것을 발달 시켰다. 그리스어 에니어(아홉)와 그라모스(그림)가 합쳐진 말이다. 즉 이것은 '아홉 개의 점으로 이루어진 그림' 이라는 뜻이다.

에니어 그램 이론이 가지는 의미

에니어 그램은 '성스러운 심리학'이라고 할 수 있다.
보편적인 진리의 압축이며 수천 년 동안 기독교, 불교, 이슬람 교, 유대교에 의해 축적되어 온 지혜의 보고 이다.

하지만 에니어 그램은 모든 종교 교리와 상관 없이 모든 주요 종교에서 말하는 영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근본적인 모습을 재발견하도록 도와준다.

심리학은 영성 없이는 진정으로 우리를 자유롭게 하거나 자신에 대한 더욱 깊은 진실로 우리를 인도하지 못한다. 또한 영성은 심리학 없으면 우리를 거만, 망상, 현실을 회피하게 만든다.

에니어 그램은 건조한 심리학 이론이 아니며 명확치 않은 신비주의도 아니다.
심리학의 명확성과 통찰을 사용하여 진정한 자신을 찾아갈 수 있게 해주는 자기 성장의 도구이다.
에니어 그램의 깊은 목적

에니어 그램은 우리가 어떻게 자신의 근본적인 성격 안에 묶여 있는지 볼 수 있도록 도와 줌으로써
우리 자신의 진정한 정체성으로 초대한다. 에니어 그램 성격 유형을 제시하는 것은 우리를 성격 유형이라는  상자 안에 집어 넣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이미 들어가 있는 상자를 보여 주고 밖으로 나올 수 있는 길을 제시 하는 것이다.

에니어 그램 작업 목적은 성격 유형을 인식함으로써 그 성격 유형이 가지고 있는 자동적인 반응을 멈추게 하기 위해서이다. 자신의 성격 유형에서 나오는 자동적인 반응을  명확하게 통찰함으로서 덜 메이고 더 자유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다. 

에니어 그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성격 유형을 아는 것이 아니라   그 성격이 어떻게 형성 되었고 어떤 행동 패턴으로 살아가고 있으며 그 성격이 내가 보다 성장하는 데 어떻게 걸림돌이 되고 있느냐(어떤 상자에 들어가 있느냐)를 통찰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으로부터 벗어나서 보다 성숙해지기 위해 어디로 가야하는지 방향을 아는 것이다.

다음엔 에니어 그램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9가지 성격 유형에 대해 대략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정보 바로가기 (링크)>


<추천도서: 이미지를 클릭하면 목차와 책 내용을 볼 수 있어요~


<에니어 그램 관련 읽어 볼만한 책>

 이 글이 맘에 드시면 아래 손바닥 버튼을 눌러 주세요. 보다 많은 사람이 보게 된답니다.^^
      (로그인 필요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