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에니어 그램

에니어 그램 성격 유형 일반적 특징 1~3번



에니어 그램에서는 성격 유형을 9가지로 나눈다.1번 개혁가, 2번 돕고자 하는 사람,3번 성취하는 사람, 4번 개인 주의자,5번 탐구자, 6번 충실한 사람,7번 열정적인 사람,8번 도전 하는 사람 ,9번 평화 주의자다.


각 성격 유형에는 옳고 그름이 없고 우열을 가리지 않는다. 예를 들면 1번 보다 3번이 더 낫고 4번보다 1번이 옳다 와 같은 판단은 없다.

또한 각자 중심되는 성격은 있지만
1번에서 9번 모두 조금씩 자기 안에 있다.

이번 시간에는 9가지 유형 중 1번에서 3번까지의 일반적인 성격 특징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각 유형의 대략적인 특징이며 자세한 내용은 차후에 유형 하나 하나  깊이있게 다루기로 한다.  

1번 유형: 개혁가

이들은 원칙적이고 이상적 이다. 그리고 윤리적이고 양심적이다. 이들은 옳고 그름을 따지기를 좋아하고 상황을 개선시키기 위해 노력하며 실수 하지 않으려 한다. 교사 역할을 하려고 하며 개혁주이자이다.
잘 조직되어 있고 정돈 되어 있지만 완벽에 가깝게 하려 하기 때문에 까다로운 점도 있다..

이들은 높은 수준의 윤리나 도덕 규범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쉽게 비판적이 되고 완벽주의자가 된다. 이들의 전형적인 문제는 분노를 억제하는 데서 오는 긴장이며 가장 건강한 상태에서 현명하고 분별력이 있으며 현실적이다. 

2번 유형: 돕고자 하는 사람

사람들을 잘 보살피고 대인 관계를 잘 한다. 다른 사람과 감정적인 교류를 잘 하고 진지하며 마음이 따뜻한 사람들이다. 상냥하고 너그러우나 쉽게 감상적이 되기 쉽고 사람들의 기분을 맞추려고 노력하다가 지치기도 한다.

사람들과 친밀해지고 싶다는 욕구가 이들 행동의 동기이며 다른 사람에게 필요한사람이 되기 위해서 남들을 위해 뭔가 한다.

이들의 전형적인 문제는 자신의 필요를 인식하여 충족하기 보다 남을 위해서 많은 일을 한다는 것이다.
최상의 상태에서 이타적이고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무조건적인 사랑을 베푼다.

3번 유형: 성취하는 사람

성공 지향적인 유형이다. 이들은 야망이 있고 유능해지기 위해 노력하며 에너지가 넘친다.
사회적 지위와 개인의 성취를 중요시 하고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중시한다.
사회에서 모범적이고 존경 받는 사람이다. 동기부여를 잘하지만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로 인해
진정으로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기 어려워 하기도 한다.

이들의 전형적인 문제는 일 중독에 빠져드는 것이며 지나친 경쟁 의식이다.
최상의 상태에서 이들은 자신에게 진실하고 사회적으로 존경의 대상이 된다.

<관련 글보기>
에니어 그램 일반적 특징-성격 유형 4~9번
에니어 그램, 그 성스런 심리학



<뽀앳의 추천 도서>


이 글이 맘에 드시면 아래 손바닥 버튼을 눌러 주세요.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글을 보게 된답니다^^
   (로그인 필요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