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책 방 글 방

에니어 그램 성격 유형 일반적 특징 4~9번 본문

♡심리학/에니어 그램

에니어 그램 성격 유형 일반적 특징 4~9번

햇살 연후 맘 2011.03.01 06:40
지난 번엔 에니어 그램 일반적 특징 1~3번(에니어 그램 성격 유형 일반적 특징 1~3번)
을 알아보았다. 이번 시간에는 4번부터 9번까지 유형을 대표할 특징을 간략하게 알아보자.

들어가기에 앞서 앞에서도 말했지만 성격유형엔 옳고 그름과 우열은 없다. 예를 들어 1번이 4번 보다 옳고 4번이 7번보다 낫다라는 판단은 없다. 그리고 1번~9번 모두 가지고 있지만 보다 중심되는 성격이 있다.

여기서는 간략하게 각 성격 유형 특징을 살펴보기로 한다.

4번 유형 : 개인 주의자

낭만적이고 내향적인 유형이다. 이들은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생각이 많고 매사에 조용하다.
자신의 감정을 민감하게 알아차리고 감정에 있어 정직하다. 그리고 민감한 감정을 가졌기 때문에
우울한 감정을 자주 경험하고 자의식이 지나치게 강할 수 있다.

예술적 재능이 많고 유미 주의적이며 개인적이다. 그리고 사회에서 특별한 사람으로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서 평범한 삶의 방식을 따르려고 하지 않는 경향이 강하다.

이들의 전형적인 문제는 자기 자신이고자 하는 욕구를   방종으로 왜곡하는 것과 자기 연민이다.
최상의 상태에서 영감이 뛰어나고 창조적이며 자신을 새롭게 만들 수 있다.

5번 유형: 탐구자

지적인 유형이며 학자중에 5번 유형이 많다. 기민하고 통찰력이 있으며 지적 호기심이 많다.
새로운 것을 발견하여 인류에 도움이 연구 결과를 내놓기도 하지만 자신만의 생각과 상상속에서 빠져지내기도 한다. 사람들과 떨어져 자신만의 공간에 있는 것을 좋아하며 물질적 욕심이 거의 없다.

이들의 전형적인 문제는 고립, 괴팍함, 허무주의다. 5번 유형의 사람들은 최상의 상태에서 시대를 앞서
세상을 완전히 다른 시야에서 보는 선구자적 역할을 한다.

6번 유형: 충실한 사람
  
안전을 추구하며 근면하며 책임감이 강한 유형. 그러나 지니치게 안전을 추구할 경우 매사에 우유부단해질 수 있으며 불안함이 많아질 수 있다. 조직이나 신념에 충실하지만 때로 반항적이며 권위에 도전하기도 한다.

이들의 전형적인 문제는 의심이다. 6번 유형은 최상의 상태에서 내면이 안정되어 있고 자신감이 있으며 힘 없는 사람들을 보고하며 용기 있게 도와줄 수 있다.

7번 유형: 열정적인 사람

늘 바쁘며 재미를 추구하는 유형이다. 놀기를 좋아하고 유쾌해서 모임에서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끊임없이 새롭고 흥미로운 경험을 추구하기 때문에 산만하고 에너지 손실이 많을 수 있다.

이들의 전형적인 문제는 피상적이며 충동적이라는 것이다. 7번 유형은 최상의 상태에서 가치있는 목표에 자신의 노력을 집중시켜 창조적이고 생산적성이 높으며  쾌활하고 재밌다.  

8번 유형: 도전하는 사람

힘을 추구하며 도전적인 유형. 자기 주장이 강하고 자신을 보호하고자 투쟁하며 결단력이 있다. 스스로  자신의 환경을 통제해야 한다고 느끼기 때문에 도전적이고 위협적일 수 있다. 어려워 보이는 일일 수록 더욱 힘이 나고 약한 것을 참지 못하며 강해지고자 한다. 하지만 너무 힘이 있고자 하기 때문에 겉으로 강인해 보이지만 부드럽고 약한 면을 가슴 깊이 숨기고 있을 때가 많다.

이들의 전형적인 문제는 힘에 집착하여 자신을 보호해야 하기 때문에 남들과 가까워지도록 허용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 유형은 최상의 상태에서 타인의 삶을 개선시키는 데 자신의 힘을 사용하며, 영웅적이고, 도량이 넓어서 역사적으로 위대한 업적을 남기기도 한다.

9번 유형: 평화주의자

느긋하고 매사에 편안함을 추구하는 유형. 사람들을 잘 수용하고 남들에게 신뢰감을 주는 안정적인 사람이다. 평화를 유지 하기 위해 다른 사람과 잘 지내려고 하나 너무 편안함을 추구하면 풀어야 할 문제와 갈등을 그대로 쌓아둬 스스로 괴로워지기도 한다.

인내심이 강하고 인간관계에서 문제를 만들지 않기 위해 상대방에게 순응하지만 한 번 고집을 피우기 시작하면 끝까지 밀고 나간다.

이들의 전형적인 문제는 수동적이고 고집스럽다는 것이다. 이들은 최상의 상태에서 어려움에 쉽게 굴복하지 않고 모든 것을 포용한다. 이들에게는 사람들을 화홥시키고 갈등을 치유하는 힘이 있다.



<뽀앳의 추천 도서>

이 글이 맘에 드시면 아래 손바닥 버튼을 눌러 추천해 주세요^^
  더욱 많은 사람들이 보게 된답니다.(로그인 필요 없어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