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에니어 그램

에니어 그램의 기원과 상징의 의미

에니어그램은 아홉 가지로 이루어진 인간 성격 유형과 유형들의 연관성을 표시한 기하학적 도형이다. 이것은 여러 고대의 지혜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현대 심리학과 결합되어 발달했다.

에니어 그램이란 용어는 앞서 설명했듯 그리스어 에니어(ennea 아홉)와 그라모스(grammos 그림)가 합쳐진 '아홉개의 점으로 이루어진 그림'이라는 뜻이다.



앞서 에니어 그램의 일반적 의미와(에니어 그램, 그 성스런 심리학)
성격 유형에 있어서 알아야 할 사항(에니어 그램 성격 유형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들)
그리고 성격 유형의 일반적 특징을(에니어 그램 성격 유형 일반적 특징 1~3번,에니어 그램 성격 유형 일반적 특징 4~9번) 간략하게 알아보았다.

여기에서는 에니어 그램의 기원과 에니어 그램 도형의 의미, 에니어 그램이 발전되어 온 역사를
살펴보자

정확하게 알 수 없는 에니어 그램의 기원


에니어 그램의 정확한 기원은 역사 속에서 소실되었다. 이것이 어디에서왔는지, 그 상징을 누가 어떻게 만들었는지 알지 못한다. 고대 그리스 사상에서 나왔다는 설도 있고 도형의 근거가 되는 이론은 피타고라스, 플라튼, 일부 신 플라튼 철학자의 사상 속에서도 발견된다.
 
유대교, 크리스트 교, 일슴란 교 뿐만 아니라 연금술, 그노시스 주의(신에 대한 직관적 인식을 중요시했던 1~4세기의 종교철학의 경향)에서도 발견된다


구르지 예프, 현대 서구 사회로 에니어 그램을 가져 오다
 
정확한 기원을 알 수는 없지만 현재의 서구 사회로 에니어 그램을 가져 온 사람이 죠지 이바노비치 구르지예프라는 것은 사실이다.
그는 1875년경에 태어난 그리스 계 미국인이다. 젊었을 때 그는 신비주의에 관심을 가졌고 인간의 정신을 변화시킬 완전한 과학은 고대에 있지만 그 지식이 소실되었다고 믿었다. 그래서 그는 이 소실된 지식 찾기를 갈망하는 친구들과 함께 자신이 발견한 고대 지혜는 무엇이든지 통합시키려고 노력하며 젊은 날을 보냈다.
구르지예프는 여행지 어디에선가 에니어 그램의 상징을 만난다 (아프가니스탄이나 터키로 추정)
그는 자신의 친구들이 발견한 지혜를 통합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발전시켰다. 그리고 성피치버그와 모스크바에서 자신의 이론을 가르치기 시작했고 많은 사람들이 그의 가르침을 들으러 왔다.

그가 가르친 체계는 광범위하고 복잡한 심리학, 영성, 우주론 이었다.
그의 가르침의 목적은 사람들로 하여금 우주 안에서 자신의 위치를 이해하고 자기 삶의 객관적인 목적을 알도록 일깨우는 것이었다.

구르지예프가 가르친 에니어 그램은 단지 심리학 이론이 아니라 자연 법칙의 모델이었다.

세가지 신성한 법칙을 나타내는 에니어 그램의 상징
 
에니어 그램을 상징하는 도형은 원, 삼각형, 헥사드로 이루어져 있다.이 세 요소를 결합하면 에니어 그램 상징이 된다. 전체성(원)과 세 가지 힘(삼각형)이 어떻게 상호 작용해서 그 결과가 얻어졌는지, 어떻게 그것이 계속 변화하고 진화하는지를(헥사드) 보여준다.
1. 원
 
우주의 만다라이다. 원은 통합, 전체, 단일성을 가리키며 신은 하나임을 상징한다

2. 삼각형

크리스트 교는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삼위 일체를 이야기한다. 유대교의 신비주의 가르침인 카발라도 신이 세 개의 방사물, 혹은 구로써 우주에 자신을 드러낸다고 가르친다.  이것이 바로 카발라의 이론적인 상징,생명의 나무에 이름 지워진 새피로트(케더, 비나, 호크마)이다.

다른 종교에서도 삼위 일체의 이론이 반영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불교는 불, 법,승 에 대해서 힌두교도 비슈누, 브라흐마, 시바에 대해서 도교는 하늘, 땅, 사람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서양의 논리와는 달리, 모든 세계의 주요 종교들은 놀랍게도 우주가 이원성이 아니라 삼원성에서 생겨났다고 한다.

구르지예프는 이러한 현상을 3의 법칙이라고 부르면서 존재하는 모든 것은 세 가지 힘이 상호 작용한 결과라고 말한다.

심지어 현대 물리학의 발견도 이 3의 법칙을 이야기 한다. 원자는 양성자, 전자, 중성자로 구성되고 단 세 개의 힘(강력, 약력, 전자기력)이 존재한다고 믿는다.

3. 헥사드

이 그림은 구르지예프가 명명한 7의 법칙을 상징하고 존재하는 모든 것은 정체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 준다. 모든 것은 움직이고 뭔가 다른 것으로 변화된다. 바위와 별들도 변화 된다.
한 주 일, 원소 주기율표, 서양 음악의 옥타브도 모두 이 7의 법칙에 기본을 둔다.
그는 에니어 그램은 정체된 것이 아니라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살아 있는 상징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설명하면서 성스러운 춤을 통하여 에니어 그램을 가르쳤다.
성격 유형론으로 가르쳤다는 기록은 없다.

에니어 그램 상징과 9가지 성격 유형 사이의 관계를 발견한 오스카 이카조
 
구르지예프와 마찬가지로 젊은 시절 소실된 고대의 지시기에 매료되었다.  고향인 볼리비아를 떠나 고대의 지혜를 찾아 세계의 많은 곳을 여행했다.1950년대 초까지 에니어 그램의 많은 요소를 탐구하고 그 요소들을 결합했다.그리고 그는 상징과 성격 유형 사이의 관계를 발견한다. 

에니어 그램 상징에 결합한 아홉 가지의 성격 유형은 인간의 성품에 반영된 아홉 가지 신성의 특성을 기억하는 고대의 전통에서 참고했다. 이카조는 1950년 중반 에니어그램 상징의 모든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이렇게 해서 다양한 사상과 지혜가 결합되어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에니어 그램의 기본적인 원형이 생겨났다.

이카조가 성격 유형의 기초를 놓고 클라우디오 나란조가 덧붙이다.

클라우디아 나란조는 1970년대에 에살렌 연구소에서 게슈탈트 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명해졌다.
그는 이카조가 만든 자아 실현으로 이끄러 주는 45일간의 집중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에니어 그램을 접했고 즉각 자기 것으로 흡수했다. 자신이 연구한 심리 체계에 에니어 그램을 결합하여 사람들에게 가르치기 시작했다.

이카조의 짤막한 성격 유형에 대한 설명에 익히 알고 있는 심리 분류 체계를 덧붙였다.
그는 특정 유형으로 분류된 사람들을 모아 놓고 인터뷰를 통해 유사점을 발견하고 그들로부터 정보를 수집해서 이 체계가 유효함을 확인 했다.
 
나란조는 버클리에서 몇몇 그룹에게 초기 버전의 에니어그램을 가르치기 시작했고 그 곳에서 빠르게 확산되었다. 

                                                               by poet





이 글이 유익하셨나요? 아래 손바닥 버튼을 눌러주시면 보다 많은 사람이 볼 수 있습니다^^
     (로그인 필요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