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에니어 그램

에니어 그램 2번 성격 특징 (돕고자하는 사람)


2번 성격, 돕는 사람


1. 본질

이들의 본질은 '조건 없이 주는 사랑'이다. 이들은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순수한 사랑을 베푸는 능력이 있다. 사랑을 베풀면서 자신을 가치있는 사람이라고 느낀다. 하지만 이들은 본질적인 모습으로 살지 못할 때가 많은데 사랑을 위해서는 자신을 돌보지 않고 먼저 주면서
순수한 사랑을 왜곡 시킨다. 상대방에게 줌으로써 가치를 획득하기 보다 자신을 잘 돌보고 진정으로 자신을 사랑하는법을 배워야 한다.

2. 사회성

이들은 쉽게 다른 사람과 친해지는 장점이 있다. 다른 사람의 감정과 욕구에 주의를 기울려 관심을 표현하고 칭찬함으로써 친밀감을 형성한다.
부드럽고 사람들을 잘 도와주지만 자신의 노력에 대한 감사가 돌아오지 않으면 마음 깊은 곳의 거친면이 드러나기도 한다.
소유욕이 강해 사람들에게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3. 교류방식

다른 사람과 쉽게 친밀감을 형성하고 타인에게 특별한 친구가 되길 바란다. 그리고 친밀한 관계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다른 사람이 자신과 비밀을 나누고 가장 친한 친구가 되길 바란다. 대체로 다정한 대화를 즐기고 상대방을 잘 도와 주면서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4. 성적 태도

이들은 사랑을 하게 되면 상대방에게 집착하여 상대방이 자신을 사랑하고 있다는 사실을 자꾸 확인하려고 한다.
사랑을 자주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고, 상대방도 적극적으로 사랑을 표현해 주길 바란다.
상대방이 별로 관심이 없는 듯이 보이면 더욱 그 사람에게 관심을 쏟는다. 이런 점이 점차 강해지면 소유욕과 함께 질투심이 강하게 일어난다.

5. 어린시절

이들은 어린시절 가족을 보살피는 것을 자기의 일이라고 느끼고 빨래, 요리, 청소를 하면서 행복해 한다.
다른 가족의 희망이나 필요를 빨리 알아차리고 그들이 원하는 것을 해줌으로써 가족내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보하는 지혜를 터득한다.

6. 중심 신념

이들의 중심 신념은 사랑과 지지를 얻기 위해서는 '먼저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신념은 어린 시절부터 형성된 것인데,
예를 들면 옆집 친구와 놀고 싶어서 자기의 귀중한 장난감을 그에게 주는 것과 같다.
이들은 사랑을 얻기 위해서는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고 믿는다. 하지만 사랑은 무상으로 원래 주어진 것이란 것을 깨닫게 되면
타인에게로 향한 관심의 추구는 사라질 것이다.

7. 중심동기

'사랑받지 못하는 가치 없는 존재가 되면 어쩌나 하는 두려움'이 무의식 속에 가로놓여 있어서 사랑 받기 위해서는 먼저 주어야 하고
자신보다는 남을 더 먼저 생각해야 하는 버릇이 생겨났다.
그래서 이들은 예의바르고 상대방에게 친절한 사람이 되었다. 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잘 해주는 만큼 소유욕이 강하다.


8. 중심 감정

이들이 자주 느끼는 감정은 수치심이다. 깊은 내면에서 자신은 사랑받을 가치가 없는 존재로 느낀다. 사랑받고 가치있는 존재라는 느낌
을 갖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고 잘 도와준다. 그리고 그렇게 친절하고 잘 도와주는 자신에 대해 자부심을 느낀다.
하지만 이 자부심은 거짓으로 꾸며진 자부심일 때가 많다.
자신을 잘 돌보고 진정으로 사랑할 때 스스로에 대해 진정으로 우러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다.

9. 대응 행동


각 유형은 특정한 대응 행동이 있는데 이들은 평소에 자신의 필요와 바램을 표현하지 않고 사람들의 요청을 먼저 들어 주면서 산다.
그러다가 자신이 도와준 만큼 되돌아 오지 않으면 배신감과 함께 분노를 느끼는데 이들은 자신을 희생자라고 여기면서 슬픔에 젖는다.
이것이 더욱 강해지면 상대방에게 자신의 필요와 요구를 직접적으로 강력하게 요구하며 대응한다. 이럴 경우 평소 부드럽고 친절하던 2번에 대해
사람들은 놀라게 된다.

10. 위기

계속적으로 자신의 바램이 실현되지 않아 극심한 스트레스 상태가 되어 참기 힘든 상태가 오면 이들은 상대방에게  실망과 배신감을 느끼며 평소와는 달리 무뚝뚝해지고 차가워지면서 상대방에게 직접적으로 거칠게 공격하여 통제하려고 한다.
예를 들면 '내가 얼마만큼을 해줬고 당신은 내게 어떻게 해줘야 한다는 사실을 강력하게 주장한다.


11. 모순

스트레스가 많고 침체되었을 때는 거친 8번처럼 행동하고, 삶에 만족하고 활력적일 땐 자유 분방한 4번으로 통합된 행동을 보여준다.
상대방의 요청을 거절하지 못하고 상대방에게 많은 관심을 쏟아왔지만 해온 만큼 돌아오는 것이 없다고 느낄 때 8번처럼 차가워지면서 공격적이 된다.
반대로 원하는 바가 잘 이루어져 삶에 만족을 느끼면 자신에 대한 자긍심이 생겨나면서 4번처럼 낭만적이고 자유로운 삶의 기쁨을 느낀다.


12. 성장

이들은 사랑받기 위해선 '먼저 주어야 한다'는 신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필요를 표현하고 실현하기 보다타인의 욕구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그러다보니 자신의 필요를 잘 인식하지 못하고 인식하더라도 부정하여 스스로를 피곤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이들이 성장하고 보다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선 자신의 필요와 바램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훈련을 하고 타인의 요청을 거절하는 법을 배우고 자신을 사랑하고 돌보는 법을 배워야 한다
또한 사람을 도우려고 할 때 스스로의 진정한 동기가 무엇인지 성찰하고 꼭 필요한 도움을 줄 때 그 도움은 의미있는 희생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그렇게 될 때 이들은 조건 없이 자신과 사람들을 사랑할 수 있고 자신의 본질(조건 없이 주는 사랑)을 획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