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책 방 글 방

에니어그램 성격 유형 4번 성격 특징 (예술가, 멋을 아는 사람) 본문

♡심리학/에니어 그램

에니어그램 성격 유형 4번 성격 특징 (예술가, 멋을 아는 사람)

햇살 연후 맘 2011.04.22 20:20


                                  
                                 4번 성격  (예술가,멋을 아는 사람)

                                                   <출처:네이버 지식 백과-알베르트 카뮈>

**참고:에니어 그램이란 무엇인가?



1. 본질

이들은 삶에서 깊은 내면의 세계를 탐색하는 것을 즐기며, 깊은 직관력으로 창조적인 영감과 기쁨을 찾는다. 그럼으로써 자신과 자연 속에서 예술적인 아름다움을 발견하여 간다.

2. 사회성

이들은 사회적으로 아웃사이더들이다. 이들은 자신의 독특한 개성을 발전시켜왔기에 대부분 예술적인 감각과 문학적인 표현에 대한 섬세한 감수성을 가진다. 하지만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원하는 만큼 잘 이루어지지 않아 열등감을 가진다.

3. 교류방식

자신과 다른 사람과 어떻게 다른가에 촛점을 맞춘다. 이들은 대개 예술가들처럼 특별한 감각을 지녔고, 그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때문에 일을 할 때 자신의 아이디어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그곳에 전념하기가 힘들다.

4. 성적태도

매우 열정적이고 낭만적인 사랑을 원한다. 자신의 독특한 개성을 인정해 주고, 자신의 열등감을 구해줄 대상을 찾는다. 이들은 연약하면서도 매우 공격적인 성향을 가진다.

5. 어린시절

이들은 아주 어릴 때부터 혼자 놀고 혼자 해결책을 찾았다고 말한다. 동생이 태어났다든지 어떤 이유로 말미암아 이들은 버려진 느낌을 자주 경험하였다. 그래서 상처와 절망감에 너무 사로잡혀, 자신은 가족과는 다르다고 느낀다. 한편으론 이들은 자신의 연약함, 과민함을 이용해서 상대방을 조정하려고도 한다.

6.중심 신념

이들은 '나는 나다', '아무도 나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신념을 갖고있다. 자기의 정체성을 다른 사람과의 차별에서 찾으면서 자기 안으로 닫혀 있다. 늘 다른 사람과 차별화를 시도하고 그런 특별함에서 자부심을 느낀다. 하지만 그만큼 이들은 자주 외로움을 느낀다.


7. 중심 동기

이들의 정체성은 감정에 기초하여 형성한다. 감정은 자주 변하기 때문에 이들은 혼란스럽고 변덕스런 자신의 모습을 경험하곤 한다. 이때 이들은 각각의 감정을 그 자체로 수용하지 못하고, 특정한 감정을 자신과 동일시하여 그것을 즐기는 경향이 있다.


"행복은 몸에게는 축복이다. 그러나 마음의 힘을 강하게 만드는 것은 슬픔이다"-마르셀 프로스트


8. 중심 감정

만성적인 외로움을 자주 느낀다. 어디엔가 속하고 싶은 강한 열망과 함께 상실감을 가지고 있어서 다른 사른 사람에게 시기심을 가진다.
자신은 결함이 많고 완성되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면 사람들로부터 초연하게 거리를 유지하려 한다.

9. 대응행동

지나치게 민감하여 다른 사람에게는 별것도 아닌 말에 아주 감정적으로 반응한다. 별 의미 없는 말에도 모욕적으로 받아들이고 협조하지 못하고 적개심이나 서운한 감정을 자주 가지는 경우가 많다.

 10. 위기

이들은 극심한 스트레스 상황이 되면 우울한 감정과 자신을 동일시하기 때문에 화가 나는 상황에서도 우울한 감정을 먼저 경험한다. 이들은 자기 내면으로
움츠려든 만큼, 공격적이고 분노를 느낀다. 하지만 상대방을 위로하면서도 조정하려는 경향도 있다.

11. 모순

자신이 원하는 대로 일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스트레스가 극심해지면 침체되면서 사람들에게 집착하는 2번으로 이동, 원하는 일이 잘 이루어져 활력적일 때는 현실감각을 갖고 있는 1번의 모습으로 통합된다. 이때는 감정으로부터 벗어나서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게 된다.


12. 성장

다른 사람과 다른 자신의 개성을 보호하고 외로움을 보상받기 위해 현실보다는 자신만의 공상과 상상 속에서 자신의 감정을 강화시키는 경향이 있다. 이들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현실을 존재하는 그대로 수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렇게 되려면 자신의 감정을 충분히 느끼고 감정은 왔다가 가는 것일뿐 자신이 아님을 이해하고 마음에 들지 않는 자신의 열등한 부분을 사랑으로 감싸안을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되면 영감을 찾아,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 방황하지 않고 내가 있는 그 자리에서 영감을 느낄 수 있게 된다.  -by LP


*참고1] 에니어 그램 추천 도서: 이미지를 클릭하면 목차와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3]

 이 글이 공감되고 유익하셨나요? 아래 손바닥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시면 더 많은 사람이 볼 수 있어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